의정부시가 1단, 4부서, 9팀을 신설하고 5개팀을 폐지하는 대규모 조직개편안을 내놨다.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14일 오전 "세계적 규모의 외국 기업 투자 유치, 미군기지반환, 군부대 이전계획 등 신규사업 발생에 따라 기구 신설이 불가피해 한시기구인 '비전사업추진단'을 신설한다"고 밝혔다.
비전사업단은 시의 공영개발업무를 주로 담당하고, 4급 서기관을 단장으로 비전사업과와 민간투자사업과, 군공여지개발과가 신설 배치된다.
또 안전점검 업무가 확대되고 주거복지업무가 늘어나는 등 행정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건축분야 업무를 전담할 건축과가 신설된다.
건축과는 주택 및 건축과 관련한 업무를 담당하고 주택과에 있던 건축허가, 광고물팀을 건축과에 이관하면서 건축행정, 건축관리팀을 신설 배치한다.
도시농업 활성화 등 농업관련 행정수요 변화에 맞춘 농업기술센터를 도시농업기술과로 축소해 재정경제국 소속으로 배치한다.
이에따라 지역경제과에 있던 농축정팀을 농정팀과 축정팀으로 분리하여 도시농업기술과에 이관하고 농업기술센터의 지도기획팀, 기술보급팀, 생활지도팀을 폐지하면서 도시농업지원팀, 농촌지도팀으로 기능을 축소시킨다.
시는 조직개편을 위해 ‘의정부시 행정기구 및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입법예고중이다.
7월 시의회 임시회에서 조례안이 가결되면 규칙 및 규정 개정을 통해 8월까지 경기도와 행안부의 승인이 떨어지면 개편을 완료할 예정이다.
시는 개편에 따른 사무공간 부족분에 대해 맑은물사업소, 구 병무청 건물 등 여유공간을 이용할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조직개편 후 적절한 인력배치를 통하여 ‘8·3·5 프로젝트’추진으로 잘사는 의정부 건설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의정부시 조직개편안>
▲현행
5국
2담당관 1단 27과 117팀
2직속기관 4과 13팀
3사업소 7과 30팀
15동
1의회 3팀
▲변경
5국 1단(+1)
2담당관 1단 32과(+5) 129팀(+12)
1직속기관(-1) 3과(-1) 10팀(-3)
3사업소 7과 30팀
15동
1의회 3팀
▲신설(1단, 4부서, 9팀)
비전사업추진단, 비전사업과 민간투자사업과 군공여지개발과 건축과, 도시농업지원팀 (도시농업기술과) 농촌지도팀 (도시농업기술과) 의료급여팀 (사회복지과) 건축행정팀 (건축과) 건축관리팀 (건축과) 비전기획팀 (비전사업과) 도시창조개발팀 (비전사업과) 민간사업기획팀 (민간투자사업과) 민간사업개발팀 (민간투자사업과) 시설팀 (민간투자사업과) 공여지기획팀 (군공여지개발과)
공여지개발1팀 (군공여지개발과) 공여지개발2팀 (군공여지개발과)
▲폐지 (5팀)
자활지원팀(사회복지과), 지도기획팀 기술보급팀 생활지도팀(농업기술센터), 도시재생팀(주거정비과)